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금 정보

2024 ISA 배당 ETF 추천 Best 3 (분기배당기업, 금융주, 국내상장미국 ETF), 벚꽃배당, 더블배당

by Hi Rosie 2024. 2. 10.
반응형

투자를 할 때 계좌를 구분하는 이유는 세금 때문인데 그 중에서 ISA로 배당 ETF에 투자하면 좋은 이유 아래 2가지가 있습니다.

 

1. 원금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출금할 수 있음

2. 수익금은 500만원 or 1000만원에 대해서는 비과세로 그 이상은 9.9%로 절세효과

 

투자를 하게된다면 계좌의 총 금액은 원금+수익+배당금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수익의 250만원까지는 비과세이고 그 이상의 수익은 22% 세금을 내며, 배당금의 경우 배당세 15%를 징수합니다.

 

하지만 ISA의 경우 수익과 배당금 합해서 일반형의 경우 수익의 500만원은 비과세, 서민형의 경우 수익의 1000만원은 비과세 혜택으로 오롯이 가져갈 수 있으며 그 이상의 수익금에 대해서는 9.9%로 분리과세를 하게됩니다.

 

 

 

연금저축보다 ISA가 좋은 이유는 원금에 대한 세금 유무때문인데요. 원금보다  배당금 수익이 커질수록 장기적으로 봤을때 연금저축이 좋고 3년 이런식으로 짧게 봤을때는 ISA로 배당투자하는게 적합합니다. 

 

 

 

ISA는 해외기업에는 직접투자할 수 없고, 국내 배당투자에 적합한 계좌인데요. 10222개 기업이 배당을 지급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좋은 3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분기배당

분기마다 배당을 지급해주는 기업을 말하며 국배 분기 배당 기업 34개를 추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SK텔레콤, HD현대, 현대차 2우B, CJ 제일제당, 한온시스템,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삼성전자우, 현대차, POSCO홀딩스, KB 금융, 쌍용 C&E, 휠라 홀딩스, 메디톡스, 씨젠, 영원무역홀딩스, 한샘, 케이카, 아세아제지, 에코마케팅, 아이마켓코리아, 한솔제지, 필옵틱스, 경농, 코오롱글로벌, 보광산업, CJ제일제당 우, 효성 ITX, 동납합성, 삼양옵틱스, 한국가구

 

 

이 중에서 매출이 한번도 하락하지 않고, 영업이익과 배당 내역을 확인해봤을 때 점점 상승한 기업 그리고 외인 비중이 두자리 수 이상인 기업을 확인해본 결과 현대차, SK 텔레콤이 있었습니다. 외인 비중이 높다보니 안정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년 간의 현대차 배당 내역을 살펴본다면, 

배당컷 3회, 배당동결 5회, 배당성장률 연 12%

 

이러한 상황을 살펴봤을 때, 현재 예상 배당률 8.1%이고 4-5년은 배당 동결 또는 배당컷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실적이 좋다보니 확실하진 않으니 분기마다 나오는 실적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년 간의 SK의 배당 내역을 살펴본다면,

배당컷 2회, 배당동결 12회, 배당성장률 연 4% 

 

최대한 배당금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보이고 현재 예상 배당률 6.8%로 높은 편 입니다.

 

 

 

 

 

 

만약 현대차에 1년간 4000만원 투자할 경우 배당률 8.1%하면 1년차 배당금 324만원입니다. 

배당 소득세 없이 4,324만원 수익을 그대로 얻고,  다음 해에  4000만원 재투자하면 배당성장률을 고려해 배당률 9.1%이라고 가정 한다면 2년차에는 배당금을 757만원을 모을 수 있게됩니다. 배당금으로 재투자를한다면 배당금이 계속해서 불어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년차: 4000만원 x 8.1% = 324만원

2년차: 8,324만원 x 9.1% = 757만원

3년차: 13,081만원 x 10.2% = 1,334만원

 

의무보유기간 3년 뒤 만기할 경우, 배당금 수익만 총 2,416만원입니다.

 

연봉 5000만원 이상인 사람의 경우, ISA계좌를 일반형으로 개설했다면 3년 의무보유기간 후 해지 시 

2,416만원-500만원(비과세 혜택) = 1,916만원

1,916만원 x 9.9%(분리과세 혜택) = 190만원 만 세금으로 내면됩니다.

결과적으로 180만원 덜 내게되는 것입니다.

 

 

절세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계좌라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벚꽃배당? 더블배당?

배당 기준일이 변경되면서 배당을 2차례 수령 가능한데요. 요즘 이것을 벚꽃배당 혹은 더블배당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원래는 배당 기준일이 12월 말이고 3월에 배당액이 확정이되면 4월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3월에 배당액이 확정되고, 배당 기준일이 4월초로 변경되면서 배당금이 얼마인지 알고 투자할 수 있게됩니다.

분기배당 기업은 4월에 23년 4분기 배당과 24년 1분기 배당을 모두 지급해야되서 더블 배당이 되는것입니다.

 

 

 

금융주

4대 은행주의 주가와 배당내역을 살펴보겠습니다. 

 

10년동안의 배당내역과 현재 배당률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금융주 배당컷 배당동결 배당 성장률 배당률
KB 금융 1회 1회 연 17% 5.16%
신한금융그룹 1회 1회 연 10% 5.09%
하나금융그룹 1회 0회 연 22% 6.28%
우리금융그룹 2회 0회 연 5% 6.96%

 

배당 내역과 현재 배당률을 확인해보면 하나금융그룹의 성과들이 좋은 것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근 3개월동안의 주가 차트를 확인해보면 한달 사이에하나금융지주의 주가가 33%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많이 높아져있어서 투자하기 걱정되긴하겠지만, 단기적인 관점에서 더블배당을 고려하는 투자자라면 투자를 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저가를 계속해서 모아가는 투자자라면 더블배당인 4월 이후 하락하는 시점부터 모아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ETF를 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세차익이 드라마틱하진 않지만 안정성을 갖고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1. KODEX 은행 ETF

은행주를 담고있는 ETF입니다. 상장일은 2006도로 오래되었고, 상장일 대비 큰 규모는 아니지만 4대 은행주 비중이 크기 때문에 은행주 상승이 큰 만큼 KODEX 은행 ETF도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2. TIGER 은행고배당 플러스 TOP10

상장일은 2023년으로 오래되지 않았지만 자산 규모가 높고 월 배당으로 바뀌면서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KODEX와 달리 은행뿐만 아니라 보험사도 담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ARIRANG 고배당주

상장일은 2012이고 4대 은행주 포함하여 여러 은행주들이 고르게 있습니다. 이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고배당주들에 투자하고 싶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상장된 미국 배당 ETF

ISA계좌로는 해외주식에 직접적으로 투자할 수 없는데요. 대신 국내 상장된 미국 배당 ETF에는 투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 존재하는 ETF를 벤치마킹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10년간 수익률이 높았던 2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미국배당다우존스 (ACE)

미국의 SCHD로 불리는 ETF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10년간 수익률을 보면 108% 상승했습니다. 

 

브로드컴, 머크, 애브비, 암젠, 홈디포, 버라이즌, 쉐브론과 같이 배당성장률이 높은 기업들을 투자한 것이 특징입니다.

 

배당내역을 살펴보면

배당컷 0회, 배당동결 0회, 배당성장률 연 11%

그리고 현재 배당률 3.5% 으로 안정적인 성장측면을 보면 괜찮은 ETF로 볼 수 있습니다. 

 

 

 

 

2. 미국 S&P500 배당 귀족

미국의  NOBL로 불리는 ETF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10년간 수익률 113% 상승했습니다. 

 

클로락스, WW그레인져, WST, 시스코, 캐터필러, 도버, IBM과 같이 배당귀족주에 해당하고 25년 이상 배당금을 늘려온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68개 기업 담고 있는데, 각 기업마다 동일하게 비율 맞춰서 투자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배당내역을 살펴보면

배당컷 3회, 배당동결 0회, 배당성장률 연 11%

그리고 현재 배당률 2.1%로 미국배당 다우존스에 비하면 안전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상장된 미국 배당 ETF에서는 안정적인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는 미국배당다우존스가 좀 더 나아보입니다.

 

 

 

 

 

[정리]

분기배당의 경우, 높은 배당률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현대차

금융주의 경우 배당 성장률이 높은 하나금융지주, 개별 기업 투자가 두렵다면 4대 금융주 포함한 고배당주로 이루어진 ARIRANG 고배당주

낮은 배당금으로 금액은 낮지만 가장 안정성있는 미국배당다우존스

 

 

이렇게 3가지가 배당ETF로 좋아보이며 입금한도 연 4,000만원내에서 비중 조정해서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ISA계좌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관련 포스팅이 있으니 함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024 ISA 총정리 - 개념, 개설 조건, 공제, 비과세, 종류, 이전, 혜택 등

2016년에 처음 출시된 ISA(Indivisual Saving Account)라 불리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 2024년에 새롭게 개정이 되면서 계좌 개설을 안할 이유가 없을만큼 괜찮아졌는데요. 이 계좌는 서민들이 자산을

rosie-review.tistory.com

 

 

 

*정보성 포스팅으로 투자는 반드시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하셔야됩니다.

 

 

 

반응형